[2023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분실물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LID’

입력 2023-08-22 20:14   수정 2023-08-22 20:1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LID는 분실물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최환희 대표(35)가 2023년 6월에 설립했다.

최 대표는 우리은행에서 8년간 근무하다 퇴사 후 창업에 도전했다. “여행을 좋아하는 제가 여행지에서 겪었던 분실물에 대한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LID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호텔의 번거롭고 불편한 업무인 분실물에 대한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LID는 한국에 방문하는 관광객의 분실물을 호텔이나 기관을 대신해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외국인 관광객이 코로나19 이전 연간 1750만명이었습니다. 이들이 한국에 방문해분실하는 양도 많습니다. 분실물 중에는 소중한 물건도 많습니다. LID는 소중한 물건을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 대표는 “기존 호텔이 가지고 있던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이 LID의 경쟁력”이라며 “호텔의 입장에서도 반가운 서비스”라고 말했다.

“호텔 입장에서 분실물을 돌려주는 것은 굉장히 번거로운 업무입니다. 호텔은 숙박이 끝나면 사실상 계약 관계가 종료된 것이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분실물이 있으면 호텔 입장에서는 계속 신경을 써야 하는 이슈가 발생합니다. 돌려주는 과정도 번거롭습니다. 계좌번호, 주소, 결제, 배송 등을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분실 또는 파손 위험도 있죠. LID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LID 홈페이지를 통해 배송 대행을 신청하면 LID는 분실자와 직접 메일로 배송주소와 연락처 등을 전달받고 배송료를 안내한다. 기존에는 해외송금을 위해 은행에 방문하고 수수료를 부담해야 했다. LID는 페이팔(PAYPAL)을 통해서 간편하게 결제가 이뤄진다.

최 대표는 “기존의 복잡한 결제 절차가 간편해졌다”며 “입금이 완료되면 호텔로부터 분실물을 인도받아 안전하게 재포장 후 DHL, FEDEX를 통해 배송한다”고 말했다.

“나라마다 배송 통관 규정이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면 호주의 경우에는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불가능하죠. 호텔에서는 이런 통관 규정을 상세히 알지 못하죠. 무턱대고 배송할 수 있다고 돈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LID는 이런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고 고객에게 확실한 배송 방법을 제안합니다.”

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은행에 8년간 다니면서 창업에 관한 생각을 계속해왔습니다. 대학생 때도 창업을 한 경험도 있으며 은행 내에서도 사내벤처 사업을 통해 꾸준히 꿈을 키워왔습니다. 그렇게 고민하던 중 삼십 대 중반에 더 의미 있는 일에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은행에서는 반복적인 일들을 많이 하고 미래의 삶이 어느 정도 예상이 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이렇게 사는 게 행복한가’ ‘의미가 있는가’라는 고민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퇴사 후에 스타트업에서 6개월간 근무하면서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창업 후 최 대표는 “사우디아라비아에 롤렉스 시계를 보낸 적이 있다”며 “고객이 너무나 감사하다고 말했다. 누군가에겐 소중한 물건을 되찾아 준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호텔이 밀집돼 있는 서울시 중구 명동을 발로 뛰며 직접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50여개 호텔을 직접 방문해 사업을 설명했고 현재는 15개 호텔이 LID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호텔업 협회 등 호텔이 공식적으로 소속돼 있는 협회 등을 통해 판로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호텔 관련 박람회를 통해서도 판로를 개척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서울시 중구 호텔의 50% 이상을 거래처로 만드는 것이 1단계 목표”라며 “강남, 홍대 등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묵는 지역을 위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호텔들이 불편하게 여겼던 분실물 보관과 관리를 대행해서 도심형 분실물 창고를 만드는 것도 계획 중”이라며 “분실물 창고는 오랜 기간 분실물을 보관하고 직원 변경에 따른 인수인계 미흡과 수고로움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ID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3년 6월
주요사업 : 분실물 배송 대행 서비스
성과 : 서비스 출시 1개월 만에 서울 내 15개 호텔 이용, 누적 거래 건수 100건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